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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는 세 가지 요소

by remarkable-book 2020. 6. 20.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는 세 가지 요소

 

 

*이 글은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 있는 초보자를 위한 글임을 밝힙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를 담았습니다.

 

 

현재 유튜브를 중심으로 1인 크리에이터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1인 미디어,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많은 용어가 있지만, 모두 '크리에이터'라는 용어로 정리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퍼스널 브랜딩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퍼스널 브랜딩 혹은 브랜딩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SNS를 통한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활용한다. 각자의 SNS 계정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지만, 짧은 기간에 많은 구독자를 모으는 것은 어렵다.

 

 

가끔 짧은 기간에 상당히 많은 수의 구독자가 모이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주제가 일상적이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일상적인 주제라도 그 사람의 캐릭터가 많은 호감을 끌 수 있다면 충분히 많은 사람의 호감을 끌 수 있다.

 

 

예를 들어, '평범한 대학생이 월1000많원 버는 방법', '월금 외 수익 100만원 버는 방법', '자동화 수익 만드는 방법', '권투선수에서 은행원이 된 이야기', '해외유학 없이 3개 국어 하기' 등과 같은 주제는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일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돈, 언어와 같은 주제는 이미 많은 사람이 콘텐츠를 제작한다. 또한 이 두 주제는 많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채널이 많다.

 

 

이런 상황때문에 여러 SNS를 레드오션이라 부른다.  그러나 이미 레드오션이라 하더라도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레드오션을 극복하고 자신을 브랜딩 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차별성이다. 즉, 차이가 있어야 한다. 이미 앞서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사람을 그대로 따라 한다면, 퍼스널 브랜딩은 점점 멀어질 것이다. 많은 차이가 있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음식을 주제로 한다면, 단순히 음식의 특성만 다루기보다, 식사 자리에서 어색한 분위기를 깨기 위한 대화방법, 소개팅에서 먹기 좋은 음식 등 주제를 세분화 하는 것이다.

 

 

 

둘째, 신뢰성이다. 즉, 투명하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만일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데 정보의 출처를 알려주지 않아서 신뢰를 잃는다면 사용자는 그 사람의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만일 본인의 콘텐츠에서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신뢰를 잃고 이탈하게 될 것이다.

 

 

 

셋째, 확장성이다. 즉,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한다고 해서 단 하나의 주제만 다룰 필요는 없다. 매일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크리에이터는 성장한다. 크리에이터가 성장하게 되면 보다 양질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처음에 너무 작은 주제를 선택하더라도 그 한 가지 주제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면, 한 단계 발전한 주제로 확장이 가능하다. 콘텐츠의 주제를 확장하면 아무리 적어도 1명 이상은 본다. 점점 한 두명씩 늘리는 전략을 이용한다면 대중성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있다고 주변 사람에게 말하면, 많은 사람은 이렇게 말할 가능성이 높다. "그게 가능하겠어?", "취업해야지!", "돈은 언제 벌어!?", 그런데 이미 우린 여러 채널을 통해 많은 성공사례를 보았다.

 

 

그리고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저도 이렇게 될지 몰랐어요", "어쩌다 보니 성공했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계속하다 보니 성공했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자. 이제 우리 차례다. 영어로 '불가능한'이라는 의미의 'ompossible'에서 'i'dhk 'm' 사이에 어퍼스토로피(')를 찍고 'possible'과 띄어쓰기를 하면, 'i'm possible, 나는 가능하다'라는 의미가 된다.

 

 

마케팅 전문가도 마케팅에 실패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실패를 경험하고 성공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마케팅 전문가도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이었다. 우리도 그들처럼 될 수 있다. 많은 실패를 경험하고 성공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발전시키자.

 

 

이상으로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는 세 가지 방법을 검토했다. 세 가지 요소는 필자가 직접 콘텐츠를 소비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했다. 이외에 다른 중요한 요소도 있지만, 세부적인 것은 다음 글에서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