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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nike)가 나아가는 방향. 나이키의 슬로건(Slogan)과 미션(Mission)

by remarkable-book 2020. 6. 19.

나이키(nike)가 나아가는 방향. 나이키의 슬로건(Slogan)과 미션(Mission)

 

나이키(NIKE, 1961~현재)는 설립 초기에 주로 운동선수에게 제품을 판매하며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나이키는 많은 대중에게도 확산되어 상당한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나이키는 신발에서 의류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지금까지 나이키 운동복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나이키 운동화는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나이키 운동화를 신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이키 운동화는 편안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결정적으로 나이키 운동화가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나이키의 스토리(story) 효과로 볼 수 있다.

 

 

이 스토리는 나이키의 슬로건과 함께 변화했다. 나이키 슬로건의 변화와 함께 나이키가 어떻게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지 살펴본다.


출처: 세계브랜드백과

 

There is no finish line

 

 

1976년 나이키는 "There is no finish line"이라는 슬로건으로 영원히 끝나지 않는 승부의 세계를 강조했다. 초기 나이키의 주요 타겟은 운동선수였다. 

 

 

운동선수를 주요 타겟으로 했기 때문에 나이키는 이처럼 무한 경쟁의 의미를 담고 있는 슬로건을 내새웠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1985년 마이클 조던이 에어 조던(Air jodan)의 제작에 참여하고 직접 신으면서 화재가 되기도 했다.


출처: 세계브랜드백과

 

 

Gravity will Never Be the Same

 


1987년 나이키는 "Gravity will Never Be the Same"이라는 슬로건으로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예어 맥스(Air Max)가 등장하며 스트릿 패션의 대표 아이템으로 주복받는다.

 

출처: 세계브랜드백과

 

 

출처: 세계브랜드백과

 

 

출처: 세계브랜드백과

 

 

JUST DO IT

 

 

1988sus 나이키는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을 걸며 소비자에게 주저하지 말고 나이키와 함께 도전하라는 인상을 심어주었다.

 

 

이런 전개는 도전, 혁신, 그리고 다시 '도전'의 단게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JUST DO IT"이 함축하는 의미는 냉정한 승부의 세계에서 하는 도전을 의미하기보다, 지금 당신의 나이,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일단 실행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에 이르러서 나이키는 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타겟을 설정한다. 즉,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지구 상에 있는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나이키의 포부로 보인다.

 

 

나이키 폼페이지를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온다.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

 

 

직역하면, '세계에 있는 모든 운동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준다.' 정도록 번역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ATHLETE는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 운동선수를 의미하지 않는다. 이제 나이키가 말하는 운동선수는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이다.

 

 

IF YOU HAVE A BODY, YOU ARE AN ATHLETE

 

 

직역하면, '당신이 몸을 가졌다면, 당신은 운동선수다.'로 번역할 수 있다. 이제 몸을 가진 모든 사람이 나이키가 말하는 운동선수이며 나이키의 주요타겟이다.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운동선수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한 설립 초기 나이키는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전문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런 브랜드 이미지는 여러 운동선수에서 일반 대중까지 높은 신뢰를 느낄 수 있게 했다.

 

 

이렇게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하는 것을 타겟 오디언스라고 한다.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는 잠재고객을 확실하고 분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나이키는 농구선수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했고 농구를 사랑하는 팬에게까지 그 영향을 미쳤다.

 

 

나이키는 편안함과 세련된 디자인을 겸비해서 단순히 스포츠 브랜드를 넘어서 패션 브랜드로 입지를 다지기도 한다. 나이키의 주요 대상은 지금까지 운동선수였다.  그러나 이제 나이키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혁신과 영감을 준다는 미션을 수행하려 한다.

 

 

현재 산업의 구조는 변화하고 있다. 점점 반복해서 수행하는 단순노동은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반복적인 노동이 사라지면서 인류는 취미, 여가 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이다. 인류가 즐기는 취미, 여가는 다수의 스포츠가 추가될 것이며 점점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점점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는 모든 취미, 여가에 나이키가 함께할 것이다. 나이키의 구체적인 미션을 통해 확인한다.

 

 

출처: 나이키 홈페이지

 

  

Our mission is what drives us to do everything possible to expand human potential.

 

 

나이키는 인간의 잠재력을 확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한다는 미션을 설정했다. 이게 무슨 의미인가? 나이키는 신발 및 스포츠 의류를 생산했지만, 이제 그 이상의 영역을 목표로 삼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이키가 애플과 협력한 사실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IT를 더해 IOT 시장을 선도하려 한다. 이에 대한 경쟁사가 등장하는 조짐이 보이지만, 다음 기회에 설명한다.

 

 

멀지 않은 미래에 나이키의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은 단순히 스포츠 신발을 신거나 옷을 입는 것에서 자신의 행동 모든 것이 애플 제품에 기록되는 경험을 할지도 모른다.